지금 쓰는 노트북은 LG N550 모델인데
이번에 윈도우 10 클린 설치를 했다.
하드를 AHCI 모드로 설정 해 놨는데 설치 들어가니 하드를 인식하지 못하더라...
이전 8.1 까지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8.1에서 10으로 업데이트 했을 때도 문제 없었다.
그런데 클린 설치에서 하드 인식이 안되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하드를 인식 못하면
위 이미지 처럼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DVD나 USB에 하드를 인식 할 수 있는 드라이버가 없다고 수동 드라이버 설치하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이미지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혹은 8.1에서 10으로 업데이트 한 후 초기화를 시키면 Inaccessible_Boot_Device 에러가 발생 하면서 무한 재부팅 된다.
이 모든 문제는 AHCI 모드를 윈도우 10에서 인식을 못해 하드가 없는 것으로 착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러 설치기를 봐도 아무런 탈없이 한번에 설치 되는 것을 보니 아마도 일부 제품의 문제인 것 같다는 생각이다.
아무튼 몇시간 고생한 끝에 AHCI 모드에서 윈도우 10 설치를 했는데 하드 상태가 설치 하는 동안 제 성능이 아닌 뭔가 하위 호환으로 억지로 설치되는 듯이 엄청 혹사 당하고 있다는게 느껴지더라.
설치 단계 완료 되고 재부팅하니 일 순간 노트북 조차 하드 인식이 안됐으니 말이다.
말 그대로 하드 디스크 목숨 걸고 작업 해야하는 상태였다.
어쨌든 설치 완료 되니까 노트북이 구형이라 그런지 장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알아서 설치해 주더라. 물론 칩셋, VGA, SATA 드라이버는 별도로 다운 받아 한번 더 설치 해 줬다.
설치에 조금 고생해서 문제였지만 정품 인증 받고 지금은 잘 쓰는 중
일부 증권사 홈페이지나 HTS 프로그램에서 인증서 인식 못하는 호환 문제가 발생하지만 8월 중에 호환 작업 완료 한다고 하니 시간이 지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듯 하다.
아무튼 8.1보다 좀 더 가벼워지고 안정감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